선옵시작하기 선물옵션 팍스넷 증권포털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주식시장의 개별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파생상품이다. 낮은 거래비용으로 다양한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별주식 선물옵션은 비과세 상품으로 세금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파생상품 자체가 단순히 고위험이라고 하기에도 미묘한 초(超)고위험의 분야인 데다, 투자 난도 역시 매우 높다는 점이다. 풋 옵션을 매수한 사람은 사전에 정한가격(행사가격) 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서 해당 상품이 거래될 경우, 그 권리를 행사함으로써 비싼 값에 상품을 팔 수 있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예를 들어 1억원 상당의 코스닥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개인투자자 A씨는 앞으로 한달동안 경기가 불투명해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치자. 그러나 당장 주식을 매도하기엔 그 동안의 손실이 너무 큰데다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어서 앞으로 주가하락에 따른 손실을 보전하기 위해 코스닥 선물에 투자하기로 했다. 따라서 이번에는 초보 선물투자자들을 위해 선물의 기본적인 전략 가운데 하나인 매도헤지 거래를 살펴보고자 한다. 매도헤지"란 미리 사 둔 주식의 하락을 보전하기 위해 선물을 매도하는 전략이다. 합성선물 매수는 만기와 행사가격이 같은 콜옵션을 매수함과 동시에 풋옵션을 매도해 선물매수 포지션과 유사한 기능을 갖는다.


상대적으로 3월물을 매도해 현물 매수ㆍ선물 매도(매수차익거래)의 포지션을 계속 유지한 투자자는 적었던 셈이다. 반대로 옵션을 매수한 뒤 곧바로 손실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투자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손절매(loss cut)하는 자세가 절대 필요하다. 그러면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는 한정된 리스크라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양아무개씨(42)는 도박에 관한 한 천부적인 재능이 있다고 소문난 ‘꾼’이었다. 카지노에서 블랙잭을 해도 돈을 잃어본 적이 없는 양씨는 올해 초 우연히 주가지수 선물(증권거래소)에 빠져들었다. 쿠폰/포인트 사용에 따른 상품의 최종 결제 가격은 주문서에서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기관투자가들은 선물에서는 60억원의 손실을 봤지만, 옵션에서 2059억원을 벌어들였다. 외국인은 선물에서 719억원, 옵션에서 18억원의 이익을 기록, 상대적으로 선물시장에서 많은 수익을 낸 것으로 집계됐다. 개인투자자들이 올 상반기중 주가지수 선물 옵션 투자를 통해 2736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처럼 사이드카는 선물가격이 급등락할 때 5분간 프로그램 매매의 효력을 잃게 하고 매매체결을 지연시키는 제도다. 프로그램매매땐 이처럼 현물과 선물은 서로 상반된 포지션을 갖고 동시에 들고난다. 만약 어느 한 쪽만 매수ㆍ매도한 상태일 경우 울타리(헤지)가 무너져 리스크에 노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롤오버를 위해서는 근월물이 만기를 맞는 해당월물보다 고평가돼야 한다는 조건이 따른다. 만기를 맞는 종목이 3월물일 경우 6월물의 가격이 3월물보다 비싸게 형성돼야 한다는 얘기다.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이 사건은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는 정반대의 차익거래인 리버설(Reversal)전략(콜매수+풋매도+선물매도)이 구사되기도 했다. 매월 옵션만기일이나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더블위칭데이가 가까워지면 시장이 긴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익거래를 포함한 프로그램매물 때문이다. 그 증권사는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현저히 낮아 선물을 매수하고 옵션을 통해 복제한 합성선물을 매도한 것이다. 합성선물매도란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동시에 풋옵션을 매수하는 포지션이다.


또 힘들여 주식을 빌리더라도 대차비용이 차익거래의 이익보다 큰 경우가 많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선물의 수익 구조는 매수, 매도의 두 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포지션에 따라서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 거래에서는 양 당사자 모두 한쪽이 권리와 의무를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A가 권리만 가지고 있다면 B는 의무만 가지고 있는 식입니다.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